파이어 = 경제적자립 + 조기은퇴

지금이라도 당장 집을 사야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경제란 인플레이션이 있어야 움직인다. 

경재가 돌아가려면 소비가 일어나야 합니다. 재화의 소비가 일어나야 돈이 순환을 하게 되죠. 

만약,  재화의 가격이 점점 내려간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어제 보다 오늘 그리고 오늘보다 내일 가격이 싸다면 더 내려갈 것을 기대해서 소비가 일어나지 않을 것 입니다. 

경재의 순환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공공재의 가격을 인상하고 이에 따라 물가 또한 연동하여 오르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부동산가격도 마찬가지로 해마다 자연스럽게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집마련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게 되는것이죠. 

전세 말고 내집마련을 해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전세를 살게 될 경우 보증금의 가치는 매년 물가인상분 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집을 매수한 사람은 인플레이션 만큼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만큼 헷지가 되는것이죠. 

저는 지난 2018년 4월에 집을 샀는데요. 그동안  천만원가량의 이자를 지출했음에도 집값은 5천만원 상승하여 손해를 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문재인정부 진흑탕 부동산 정책으로 혼란만 가중시키다. 

제가 지금의 아파트를 매수한 시점이 바로 2018년 4월이었습니다.

그때도 임대사업자 등록 및 대출 축소 등 각종 규제로 시장상황이 매우 불안정해졌는데요.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규제책이 나오는 가운데 혼란만 가중되고 있습니다. 

얼마전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각종 부동산 정책으로 시장이 더 혼란스러워질 것이다라는 답변이 60% 이상 나왔는데요.

이것만 봐도 국민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충분히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문득 공인중개사 공부를 할때 생각이 납니다. 부동산학개론에 있었던 시장의 가격형성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시장에서 가격 형성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간단하게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공급이 많으면 가격은 내려가게 됩니다. 

반대로 수요가 적으면 가격이 내려가고 공급이 적으면 가격은 올라가게 되죠. 

주택공급은 아시다 싶이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다수의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택지개발을 해야하는데,

택지를 공급하는데도 상당기간 소요가되고, 건축을 하는데도 적어도 2년정도 소요가 되기 때문에 공급을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수요를  억제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정부는 이것을 타겟하여 각종 규제책을 쏟아놓게 됩니다. 

이런 규제책이 투기수요를 막는 것과 더불어 실수요까지 지장을 초래하면서 부동산 시장은 점점 혼란속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계속되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속 집값은 계속 상승하고 있다. 

예전에 학교다닐때 배웠던것 같은데... 시장경제 논리에서 정부가 시장에 많이 개입될 경우 시장가격에 왜곡이 발생한다는 것인데... 결국 이렇게 되어버린것 같습니다. 

다주택자를 겨냥한 규제로 인해 똑똑한 한채에 대한 붐이 일어났고, 풍부한 현금유동성으로 인해 강남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 폭등이 일어났는데요. 노원구, 도봉구, 강북구의 아파트가 몇천만원 오를때 강남은 몇억에서 10억이상 오르는 현상까지 발생하게 되었죠. 

가격이 이렇게 올라간 후에 또다른 규제책을 펴다보니 다른 지역과의 가격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습니다. 

강남집값 폭등 20대 30대가 주도하고 있다?

이런 강남지역 집값 상승을 20대와 30대가 주도하고 있다는 뉴스가 있는데요. 이게 무슨 말일까요?

어떻게 20대와 30대의 자산이 그렇게 많을수 있을까? 의문이 생기죠?

그들은 바로 일반적인 20대와 30대가 아닌 금수저들로 대부분의 자금을 증여 또는 차입을 통해 조달하여

강남을 중심으로 전세투자(갭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이 경우 대출이 없이 투자가 가능하다보니 최근 12.16부동산 대책의 영향을 받지 않는 헛점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죠. 

 

저는 부동산 상승론자도 하락론자도 아닙니다. 

유튜브를 보면 부동산 폭등론자와 부동산 폭락론자의 방송이 참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그분들 방송을 보시고 판단해보세요. 제작년 헬리오씨티 잔금납부일때만 하더라도 전세값 폭락과 집값 폭락등 우려의 목소리가 정말 많았습니다. 이로인해 급매로 던지시는 분도 생겨났죠. 

하지만 지금 헬리오씨티 가격은 어떤가요? 집값도 두배가량 전세값도 두배가량 올라갔습니다. 

부동산 폭락론자 라OO하우스 방송을 믿고 매도했던 사람은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되었죠.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부동산 상승론자 채널의 경우 실제 투자자들과 여유자금이 많은 분들이 즐겨보시고요. 

부동산 하락론자 채널의 경우 부동산 취약계층이 즐겨보시는거 같았는데요. 

부동산 바라보는 시각을 너무 양극화로 보지 마시고 양쪽다 참고해서 판단을 해야합니다. 

투자에 대한 결과를 채널 운영자가 책임져주지 않아요. 자기의 자산은 본인이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공부도 많이 하고 잘 결정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